마이다스는 '왜' 일하는 지를 공유하는 데 과도할 정도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마이다스 사람들이 일의 목표를 공유하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왜'라는 질문이다. 그들은 '어떻게'보다 '왜' 일하는지가 먼저라고 말한다. 
'왜'라는 질문은 일의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구성원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며, 일을 수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지침이 된다. 건물을 지을 때 시공 목적과 설계가 명확하면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과 같다. 
- <우리가 꿈꾸는 회사> 중에서

회사 설립 7년만에 건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분야 세계 1위로 올라선 강소기업 마이다스아이티의 업무 스타일을 언급한 내용이다. 

중소기업을 강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대기업과 맞붙어도 이길 수 있는 내공을 기를 수 있는 방법, 난 그게 '왜'라고 묻는 습관 하나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주입식 교육의 가장 큰 폐해는 '왜'라는 질문을 금지한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왜' 이게 답이어야 하는가, '왜' 이런 문제는 이런 방식으로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금지되고, 오직 이미  나와 있는 답을 '어떻게' 풀 것인가에만 집중하며, 나와 있는 답을 잘 외우는 학생이 우수하다는 게 상식으로 통하는 사회이다.  

창의성은 당연한 것을 새삼스럽게 바라보며 의문을 제기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오래 전 '시크릿가든'이라는 드라마에서 현빈은 늘상 "이게 최선입니까?"를 묻는다. 결재판을 들고 온 임원은 이때마다 어쩔 줄 몰라한다. 이게 아니라 다른 건 왜 안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이전 회사에서 자율적인 성과 평가를 시행하면서 각자 자신들의 업무 목표와 달성 목표를 작성하게 했었다. 모두 나름대로 도전적이고 의욕적으로 목표를 수치화했다. 특별히 나무랄 데가 없었지만, 왜 이런 목표를 세웠는지가 보이지 않았다. 
가령, 회사와 관련한 기사가 월 1회 이상 나오도록 한다거나, 홈페이지 방문자를 지금보다 두배로 늘린다거나 하는 수치화된 목표는 있었다. 하지만, 왜 꼭 한달 1회여야 하는지, 왜 굳이 방문자를 더 늘려야 하는지, 그것이 목표 달성과 어떤 인과관계나 연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지 못했다. 

일을 할 때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를 따져야 한다. '왜'라는 질문에 답을 얻어야만 그 일의 목적이 나오고 달성할 목표가 뚜렷하게 나온다. 그래야 핵심이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추진할 수 있고, 수정을 하더라도 그 이유를 분명히 할 수 있게 된다. 
'왜'라는 질문은 빠진 채, 바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로 넘어가는 순간, 사람이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일에 끌려가게 된다. 
상사의 변덕스러운 의견에, 동료들의 그럴 듯한 아이디어에, 막연히 감과 직급에 눌려 일의 추진 방향이 바뀌게 된다. 
'왜'가 없는 '어떻게'에 집중하다보니 일을 마친 뒤에도 그 일이 성과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평가할 근거가 약하다. 문제없이 무난하게 잘 진행됐으면 그걸로 만족한다. 즉 실무는 잘 처리했고 경험도 쌓였으나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같은 일을 좀더 낫게 할 수 있는 계기는 되지 못한다. 

사장부터 이 습관이 붙어야 하고 그것이 전사적으로 기업의 문화로 자리잡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스스로가 왜에 대한 답변을 찾는 과정에서 굳이 누구의 간섭이나 세세한 지시가 없어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그리고 자신있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조직은 바로 '왜'라고 질문하는 습관에서 시작한다. 

대부분 이런 습관이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이런 식으로 일을 시작하다보면 매우 힘들고 막막하고 답답하다. 특히 윗사람들이...
그냥 까라면 까야지 꼬치꼬치 따져서 그 이유를 밝힌다는 게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평생 실무를 붙잡고 하나하나 체크하고 가르치고 싶지 않다면, 일이 많아서 힘들다느니, 믿고 맡길 만한 직원이 없다는 둥 한탄하고 싶지 않다면 참고 적응해보기를 권한다. 

당장 상사 자신부터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부터 물어보자. 본인이 그 이유를 모르는 데 부하 직원에게 어떻게 제대로 업무를 지시할 수 있을 것인가? 그 '왜'의 '왜'의 '왜'까지. 더 이상 '왜'라는 의문이 붙을 수 없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뚜렷하게 이유를 밝히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오히려 속도감있게 일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유가 분명해지면 그것이 곧 목적이 되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목표도 뚜렷하게 떠오른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뒤따르게 된다. 이렇게 추진하는 업무의 기획안은 누가봐도 기승전결이 자연스럽고, 논리가 쉽게 이해된다. 

'왜'라는 질문은 첫 단추와 비슷하다. 첫 단추를 제대로 꿰지 않고 나머지 단추를 아무리 열심히 꿰어 봐야 노력한 만큼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Posted by 티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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