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에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지도 반년이 넘어가면서 여기저기 어려워지는 기업들의 구조조정 소식이 연이어 들려온다. 지금 젊은 세대에게는 이런 경험이 낯설기도 하고 두렵고 불안할 것도 같다. 

나처럼 20여 년전, 20세기말부터 불어닥쳤던 이른바 인터넷 열풍의 한가운데에 있다가, IT버블이 터지면서 하루아침에 많은 IT기업들이 망해가는 모습을 본 사람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모습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제일 크게 다가온 건 당황스러움이다. 

벤처투자라는 새로운 용어, 투자경험도 없는 이들이 VC를 만들고 투자하면서 여기저기 인터넷이란 단어가 들어간 사업계획서만으로도 손쉽게 투자를 받았던 모습들이 떠오른다. 

실체도 없는 사업을 포장해서 남의 돈으로 사무실을 꾸미고 개인적인 호사를 누리는 데 낭비하고 네트워크에 집중하며 허명만 쌓아올렸던 이들도 많았다. 

한편에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새로운 아이템으로 서비스를 만들고 시장을 만들고 진입하기 위해 애쓰다가, 하루아침에 180도 달라진 시장환경에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 기업도 많았다. 

그리고, 그런 엄혹한 환경에서 살아남은 기업도 있다. 네이버, 한게임, 인터파크, 다음 처럼 

 

"물이 빠지면 누가 벌거벗고 있는지 드러난나"

"태풍이 불면 돼지도 난다" 

 

순식간에 시장이 얼어붙자 가장 먼저 투자기관들은 투자를 중지했다. 투자를 받아달라고 사정하던 입장에서 순식간에 투자동결로 바뀐 것이다. 

그러곤, 내실이 중요하다는 말이 나왔다. 

그전까지는 돈을 태워 사용자를 모으고 트래픽을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익모델은 그렇게 모은 회원과 트래픽을 활용하면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 하등 의문이 없었을까? 

 

20년 전에도 그랬다. 이른바 3C를 얘기하며, 우선 컨텐츠와 커뮤니티, 커머스가 세 축이며, 이를 위해서는 회원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금을 뿌려가며 가입 이벤트를 여기저기서 벌였다. 카드 만들면 사은품을 주던 카드사 마케팅과 별다를 바 없었다. 

그러다 터져버린 인터넷 거품. 그 이후 긴 겨울이 이어졌다. 

 

지금이나 그때나 왜 비슷한 모습으로 재연되는지 황당과 한심을 오가는 기분이다. 

자본주의 체제의 특성상 경기 순환 사이클이 오는 건 불가항력이라지만, 현재의 상황은 단지 그런 체제의 구조적 한계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 익숙하면서도 낯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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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티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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